본문 바로가기

리뷰 에피소드/정보로그

[블로그/팁]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라는 주제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블로그에 초점을 맞춰서 쓴 글입니다. 그 점을 생각해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취미로 혹은 목적을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그 운영자들은 많은 방문자가 찾아 오길 원합니다. 블로그에 공개 되어 있는 글은 누군가 읽어 주길 바라는 목적으로 쓴 글이기 때문입니다. 남들이 읽는게 싫다면 비공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되는 일이니까요. 누군가 읽어 주길 바라는 목적으로 글을 쓴다면?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의 제목을 정하고 글을 써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글은 키워드 검색횟수가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찾아올 확율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냥 누군가 내 글을 읽어 줬으면 하고, 방문자 수에는 관심 없다는 분들은 그냥 지금 까지 블로그를 운영해온 그대로 하셔도 무관 합니다. 하지만 목적을 가지고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아래 내용을 자세히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방문자를 늘리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방문자를 늘리는 키워드는 쉽게 말하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인기키워드의 조회수는 월 만회에서 많은 것은 몇십만회까지 의 조회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를 선택 해서 블로그 상위노출(1위~5위)에 성공 한다면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물론 상위노출 된 글이 어느정도 상단을 지키고 있는지가 문제겠지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중에서도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노출 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가 블로그 탭에서 가장 먼저 노출 된다면 많은 방문자 수를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노출 되지 않고 사이트, 광고가 먼저 노출 되는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노출 되는 키워드 보다 방문자수가 적습니다. 물론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노출 되지 않더라도 나쁜 키워드가 아닙니다. 다만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노출 되는 키워드 보다 방문자 수가 적을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키워드는 워낙 많기 때문에 직접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해서 본인이 쓸 글에 알맞은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아래 내용은 키워드를 노린 블로그 글 작성 요령을 정리 한 것 입니다.


키워드를 노린 블로그 글 작성 요령 정리

첫 번째 - 자신이 쓸 글에 알맞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찾기
두 번째 -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노출 되는지 확인
세 번째 - 다른 블로그와 경쟁이 치열한지 확인 
네 번째 - 키워드를 포함한 블로그 글 제목 선정
다섯 번째 - 키워드를 포함한 본문 글 작성 및 태그에 키워드 넣기

키워드에 맞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검색량이 많아도 키워드와 본문 내용과 다르면 후일에 저품질 블로그 혹은 검색제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낚시는 낚시터에가서 해야 합니다. -_-;;


키워드 검색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우리나라에서 공개적으로 무료로 키워드 검색량을 파악할 수 있는건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 밖에 없습니다. 다음 트랜드차트가 있긴 하지만 다음 트랜드차트는 대략적인 검색의 결과만 알려줄 뿐 사람들에게 몇 회나 검색이 되었는지와 같은 정확한 수치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 오버츄어 키워드 팩이 존재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정확하게 얼마나 검색이 되었는지 알 수 없는 구조로 만들어저 있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은 각 키워드의 정확한 조회수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키워드 검색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최근에 키워드스테이션 이름이 키워드추천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은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광고주를 위한 도구 입니다.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 바로가기 (링크)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은 아쉽지만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는 사업자회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키워드스테이션은 키워드 검색량을 제공해주는 도구이긴 하지만 광고를 하기 위해서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검색량을 알려주는 서비스 이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소지한 개인 이라면 한 번 등록해서 사용해 보길 권합니다. 광고를 하지 않아도 회원가입만 하면 키워드스테이션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어서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을 못 쓴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는 직접 사업자등록을 해도 됩니다. 사업자등록자체는 무료이며, 가까운 세무서를 찾아가면 간단하게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속칭 유령회사를 건설하는 일 입니다. -_-..;; 나쁜 뜻이로 유령회사를 건설하는건 아니니까요. 죄책감 같은 건 없습니다. 물론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고 사업을 안해도 상관 없습니다. 단지 키워드스테이션을 이용하기 위한 방법일 뿐이니까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남에게 사업자등록을 빌려주거나 하는 행위는 해서는 안됩니다. 법적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으로도 사업자 등록증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업자등록신청 바로가기 (링크)


무조건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가 좋을까요?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검색 되는 그리고 키워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로 글을 썼다고 해서 블로그 방문자수가 증가하는 건 아닙니다.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일 수록 다른 블로그 이웃들과 경쟁하게 되어 상단에 노출 된다고 해도 빠르게 뒷 페이지로 넘어가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키워드가 아닙니다. 키워드스테이션을 이용하면서 여러가지 키워드를 입력하다보면 경쟁이 거의 없고 조회수는 많은 키워드를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 키워드가 꿀(?) 키워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는 경쟁이 치열해도 블로그 지수로 혹은 검색최적화를 통해 상단에 글을 올릴 수 있다는 분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경쟁이 치열 하기 때문에 언제까지 상단에 머물지 장담은 할 수 없지만요. ^^;;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 상위노출 글은 언제나 순위경쟁이 치열 합니다. 치열한 순위경쟁에 이길 자신이 있다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무조건 방문자수가 증가할까요?

키워드스테이션을 통해서 경쟁은 없고 조회수는 많은 키워드를 발견했다고 해서 무조건 방문자수가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자신이 쓴 글이 블로그 상위노출(1위에서 5위)에 성공해야 방문자수 증가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 탭에서 4~5페이지 뒤에 노출 된다면 그 글을 보통 사람들이 읽기는 매우 힘듭니다. 사람들은 귀찮아 하는 것을 싫어 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글을 먼저 읽기 때문 입니다. 여담으로 간혹 자신이 찾는 정보를 찾아서 수백 페이지 뒤의 정보까지 검색하는 사람이 종종 입니다. 말 그대로 아주 가끔 가뭄에 콩나듯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뒷페이지에서 검색 되는 글은 사람들이 보기 힘들다는 말 입니다. 그래서 글을 읽게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상위노출이 꼭 필요 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에 방법은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자수를 늘리는 키워드 결론

다시 말하지만 자기가 쓰고자 하는 글에 맞는 제목을 선정해야 하며, 내용도 제목에 맞는 내용이여야 합니다. 낚시글은 블로그 방문자로 하여금 혐오감 좌절감을 느끼가 만듭니다. 저품질 블로그로 가는 지름길이니 절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제목에 맞는 성실한 포스팅 입니다. 제목을 보고 사람들을 클릭을 하고 내용을 보고 만족감을 얻어 돌아 갑니다. 만족감을 얻은 방문자는 블로그의 다른 글을 또 읽게 될지 모릅니다. 그 만큼 성실한 포스팅이 중요 합니다. 지금도 세상에는 수 많은 단어가 검색 되고 있고, 수 많은 포스팅이 올라 옵니다. 남들이 흔히 알고 있는 키워드는 단 기간에 방문자 수를 늘려줄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 키워드 입니다. 자신만의 키워드를 발견하고, 성실히 포스팅을 한다면 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찾아 줄 거라 믿습니다.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을 통해서 자신만의 키워드를 발굴해 보세요!

ⓒ 쥬르날 :: 쥬르날의 에피소드 :: JEPISODE.COM

추천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쥬르날이 마음에 드시면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