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에피소드/카메라&사진 TIP

DSLR 카메라로 일몰 사진 촬영하는 방법

DSLR 카메라로 일몰 사진 촬영하는 방법


일몰, 아름답게 해가 저무는 시기는 어느때 보다 아름답고 영롱한 빛을 담아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부로 해가 지는 시간에 맞춰 인물 사진을 찍는 경우도 있고 일몰을 찍기 위해 명당 포인트를 찾아 해를 따라 쫓아다니는 경우도 하다합니다. 그런 아름다운 일몰을 DSLR 카메라로 어떻게 촬영을 해야 아름답게 담아낼 수 있을까요? 다양한 방법 그리고 M 모드를 활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많고 다양한 방법론이 있겠지만 오늘은 반자동 모드인 AV 혹은 TV 모드를 기반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해가 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빠르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반자동 모두가 편리하니까요. 그럼 지금 부터 쥬르날의 'DSLR 카메라로 일몰 사진 촬영하는 방법' 에피소드를 보시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름답게 일몰이 저무는 포인트를 찾아 낼 필요가 있습니다. 어디서 어디로 해가 지는지에 따라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이 크게 달라질 수 잇기 때문 입니다. 또 하나는 DSLR 급 장비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똑딱이 같은 경우는 스팟설정 등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카메라 기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제가 오늘 설명드리는 것들이 시행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 입니다. 캐논 DSRL 카메라 중에서는 보급기의 대표작인 캐논 EOS 700D 정도면 무난 합니다. 저도 오늘 보여드릴 사진을 캐논 700D로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촬영을 했기 때문 입니다. 일몰의 아름다운 해를 담아내기 위해서는 망원렌즈가 필수라고 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느낌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표준줌 렌즈로도 충분 합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장소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일몰을 촬영하기 위해 시계를 보다가 가장 가까운 포인트를 찾아갔습니다. 더 좋은 포인트도 있겠지만 그 포인트 까지 가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인근에 촬영 할 수 있는 포인트를 빠르게 찾아내 해가 지기 전에 찾아가 기다리는 것이 일몰 사진 촬영 잘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관심이 많다면 일몰이 지기 전에 먼저 자리를 잡고 인근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보는 것도 좋겠지요? 오늘보여드릴 사진은 제가 제주도 그리고 부산을 여행하며 캐논 700D로 촬영한 사진들이오니 읽어면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몰 사진 한 장을 찍기 위한 사람들이라면 저처럼 인근 풍경을 같이 담아내지는 않겠지만 이렇게 풍경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하나의 취미생활이자 제 관심사이기 때문에 인근 풍경도 많이담고 시간이 흐름을 표현 해 낼 수 있는 사진을 많이 촬영하는 편 입니다. 무한정 하나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대기 하기 보다는 이렇게 다양한 사진을 촬영하며 기다리는 것이 지루하지 않고 보다 좋은 사진 결과물을 위한 연습이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일몰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테스트로 노출 값을 맞춰볼 필요도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DSLR 카메라 제품 군에는 스팟이라는 기능이 있어 일몰처럼 빛이 집중 되어야 하는 공간을 쉽게 표현 해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 AV 혹은 TV 모드로 촬영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어떠신가요? 위 사진은 보급기 DSLR 카메라인 캐논 700D 그리고 10-18mm 조합으로 촬영 된 사진이랍니다. 떨어지는 빛이 잘 표현되어 있고 제주도 서귀포에 위치한 세연교 옆으로 떨어지는 모습이 아름답게 담겨 있습니다. 



보다 떨어지는 해를 강조해서 담기 위해서는 2등 분할을 해서 해를 가운데 놓고 촬영을 하는 것도 일몰 사진을 아름답게 담아내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이라면 사진의 수평을 잘 맞춰야 더 예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또 본인의 느낌이 따라 화이트벨런스를 조절해서 촬영하는 방법도 있지만 셔터스피드 하나만 조절해도 전혀 다른 일몰 느낌을 연출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은 좀 밝게 담아낸 것이라고 하면 아래는 전현 다른 느낌을 연출한 사진 입니다.



어두운 느낌이 나지만 해가 지는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해 낸 사진은 이런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귀포에 위치한 세연교가 더 아련하게 느껴지는 느낌이랄까요? 어두운 느낌 사이로 지는 해는 흡사 일출을 모습과도 유사한 느낌 입니다.



보다 강조 된 사진이라면 구도에 따라서 이런 느낌을 연출해 낼 수도 있습니다. 뒤로 뭉개구름이 큰 도움을 줬던 것 같습니다. 해가 바다로 저무는 오메가 효과는 얻을 수 없는 날이였지만 이 만하면 아름다운 일몰 사진을 담아낸 것이라 생각 합니다. 



일몰 사진을 보다 아련하게 촬영하고 싶다면 주변 피사체를 함께 담아내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위 사진 처럼 인물을 뒷모습을 함께 담아내는 것도 방법 입니다. 마치 인물이 해를 바라보고 있는 느낌이기 때문에 보다 아련한 느낌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촬영을 했던 시간은 15분 남짓, 일몰은 다른 촬영에 비해 짧은 시간에 결과물을 뽑아내야 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따라서 예쁜 사진을 정말 제대로 담아내고 싶다면 한 장소에서 날씨상황 까지 모두 체크해가며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방법이겠지만 여행자에게 한 장소에 오래 머무는 것은 조금 어려운 일이니까요. 따라서 일반 사진 유저 입장에서는 보여지는 상황에 따라 그 때 그 때 최고의 결과값을 얻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사진 작가는 한 장을 사진을 찍기 위해서 한 장소에서 100일이 넘게 기다릴 수 있지만 일반 사진 생활을 하는 사람에게는 조금 힘든일일테니까요.



저는 많은 사람과 함께 여행을 하며 DSLR 카메라로 수없이 일몰 그리고 여행 사진을 촬영해 왔습니다. 위 사진도 일몰 촬영을 하고 인근 부둣가에서 함께 한 사람들과 함께 캐논 700D 틸트 기능을 활용해 셀카를 촬영해본 것이랍니다. 이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사진 생활을 즐기고 있다는 것 보다 더 좋은게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 까지 쥬르날의 'DSLR 카메라로 일몰 사진 촬영하는 방법' 에피소드였습니다. 다음에 일몰 사진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보다 기술적인 면 그리고 붉은 해를 제대로 담아내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제가 과거에 소개해 드렸던 호미곷 사진과 함께 이야기드리면 더 이야기가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만간 시간을 마련해 좋은 사진 이야기 들려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 JEPISO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쥬르날의 에피소드  에디터쥬르날  카메라, 캐논 EOS 700D